전쟁기념관

주로 문의하시는 사항에 대해 미리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게시판 검색 양식 폼입니다.

총 34개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 Q

    야외전시장은 무료인가요, 몇 시부터 몇 시까지 관람할 수 있나요?

    A

    비행기, 탱크, 장갑차 등 각종 대형무기와 6·25조형물, 형제의 상, 광개토대왕릉비 등 각종 조형물 관람할 수 있는 전쟁기념관 야외전시장은 무료이며 일출부터 일몰시간 중에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 Q

    휠체어와 유모차는 구비되어 있나요. 있다면 무료인가요?

    A

    전쟁기념관은 관람객의 편의를 위해 유모차와 휠체어를 구비하고 있습니다.

    기념관 안내데스크에 신분증을 맡기시면 무료로 대여해 드립니다.

    다만 유모차는 안전사고 방지와 다른 관람객의 편의를 위해 24개월 미만 유아에게만 대여해 드리고 있으며, 유모차와 휠체어 모두 실내 전시장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말처럼 이용객이 많을 때에는 기다려야 하는 경우도 있으니 차량을 이용하여 오시는 관람객께서는 가지고 오실 것을 권합니다.

  • Q

    물품보관함은 어떻게 이용할 수 있나요?

    A

    전쟁기념관은 실내 전시실 입구에 코인 라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용시간은 기념관 개관시간인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자율사용이므로 별도의 사용요금은 없습니다.

    100원의 보증금은 물건을 찾으실 때 반환됩니다.

  • Q

    의무실과 수유실이 마련되어 있나요?

    A

    의무실은 별도로 운영하고 있지 않으나 실내 전시실 입구(2층) 왼쪽 고객센터에서 간단한 비상 의약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고객센터 맞은편에 수유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Q

    전쟁기념관에는 일반인이 이용할 수 있는 자료실이 있나요?

    A

    전시실 3층에 도서자료실이 있으며 관련 자료를 직접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역사, 6‧25전쟁, 국방‧군사학(무기)에 관련된 도서 6천여권이 비치되어 있으며, 전시실 주제와 관련한 동영상도 보실 수 있습니다.

    기념관 관람객이라면 누구나 이용하실 수 있으며, 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오전 9시30분부터 11시 30분, 오후 1시부터 5시 30분까지 이용 가능 합니다. 단, 일‧월‧공휴일은 운영하지 않습니다.

    인터넷 검색과 열람 서비스만 제공하고 있으며, 도서대출과 복사는 불가하니 양해 바랍니다.

  • Q

    군사서적이나 도록, 브로슈어를 살 수 있나요?

    A

    전쟁기념관 실내전시실 입구 기념품점에서 군사관련 서적과 전쟁기념관 도록, 브로슈어, 기념엽서 등을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 (02 )709-3220

  • Q

    편의시설은 어떤 것들이 갖추어져 있나요?

    A

    실내 전시실에 들어오시면(2층) 바로 오른쪽에 음료와 간단한 다과를 즐길 수 있는 카페 (카페M)과 기념품점이 있고, 3층에 전망이 좋은 카페테리아 (커피나무)가 있습니다. 또 뮤지엄웨딩홀 1층에도 커피숍(V-NQ)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옥외 전시장 곳곳에는 휴식과 식사를 할 수 있는 파고라와 화장실이 야외 곳곳에 마련되어 있고, 17곳에 자판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 Q

    전쟁기념관이라는 이름이 정해진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전쟁기념관’의 명칭에서 ‘기념’의 사전적 의미는 “뜻 깊은 일을 잊지 아니하고 생각 한다”입니다. 기념은 대상을 긍정하거나 부정하는 뜻 없이 기억하고 의미를 찾는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쟁’과 ‘기념’이라는 용어는 전쟁을 찬양하거나 미화하는 것이 아니라 역사적으로 존재했던 사실로서 전쟁을 잊지 않고 기억하게 하고 그 교훈을 인식시킴으로써 다시는 이 땅에 전쟁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전쟁기념관’의 명칭은 기념관 설립 준비 당시부터, ‘전쟁기념관’, ‘호국기념관’, ‘군사박물관’ 등의 명칭을 두고 역사학자, 언어학자, 언론인, 박물관 관계자가 참가한 공청회와 각 계층별 설문조사 등 다양한 여론수렴과정을 거쳐 결정된 것입니다. 개관 이후인 2003년 5월에도 일반인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역시 ‘전쟁기념관’ 명칭을 그대로 사용하자는 의견이 다수를 차지하였으며, 2010년 6월에 홈페이지 방문객 13,000여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도 현재의 명칭이 기념관 건립목적과 사업성격에 가장 부합된 것으로 나타나 계속 사용하고 있습니다.

    외국의 예를 보면, 영국을 비롯한 프랑스, 독일, 미국, 스페인, 호주 등 선진 각국에서는 대부분 ‘WAR MEMORIAL’또는 ‘WAR MUSEUM’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말로는 전쟁기념관 또는 전쟁박물관이라는 뜻으로 전쟁기념관이라는 용어가 보편적으로 사용됨을 알 수 있습니다.

  • Q

    직원채용은 언제 하나요?

    A

    정기적인 채용시기가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결원이 있을 경우 인사운영 계획에 따라 시행하며, 채용 공고는 전쟁기념관 홈페이지, 고용노동부 워크넷 등에 게재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Q

    전쟁기념관 사보를 정기적으로 받아볼 수 있나요?

    A

    월간으로 발행되는 전쟁기념관 사보는 전쟁기념사업회원을 비롯하여 각급 학교, 관공서, 관광안내소, 주요 문화기관 등에 배포하고 있습니다.

    사보를 받아보길 원하시는 분은 홍보팀 (02-709-3110)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전쟁기념관 홈페이지 ‘기념관 소개 – 전자북서비스 – 사보 전쟁기념관’이나 메인화면 하단에서 과월호까지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공지사항자세한 사항은 해당 부서로 문의해 주세요. 고객센터 02-709-3114, 3139